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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SEO 효율적인 작성방법 (구글 완전정복)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SEO란 무엇일까요? 요즘 대부분의 플랫폼은 구글의 검색엔진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기존 네이버와 다음은 각 사이트별 검색엔진이 달랐지만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구글의 SEO만 공부하여도 다른 플랫폼까지 노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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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엔진최적화 SEO 효율적인 작성방법 (구글 완전정복)

여러분들께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유튜브 조회수 늘리기? 어떤 키워드를 넣어야 노출이 잘 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확률 높은 방식은 존재하죠. 오늘 소개할 주제는 바로 구글 SEO(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사실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개념입니다. 앞으로는 전 세계 모든 웹사이트와 콘텐츠들이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평가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수많은 기업들이 이를 이용해서 마케팅을 하고 있죠. 만약 지금부터 대비하지 않는다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입니다.

 

목차

1장-핵심 노하우 배우기

2장-SEO 핵심 도구 알아보기

3장-최적화 전략 수립하기

4장-알고리즘 파악하기

5장-구글 SEO 파헤치기

 

핵심 노하우 배우기

구글 SEO에 대한 핵심 노하우를 배워보겠습니다.먼저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질문이 있습니다. 왜 우리는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대부분 인터넷 검색을 합니다. 이때 사이트 순위가 낮다면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상위노출이 되더라도 특정 키워드로만 유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다양한 키워드로부터 트래픽을 얻을 수 있을까요? 구글 알고리즘에서 말하는 정답은 바로 페이지랭크(PageRank)입니다. 이것은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로 들어오는 링크들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방법인데요. 다른 모든 요소들을 배제하고 오직 해당 홈페이지로의 연결 횟수만으로 랭킹을 결정합니다.

 

즉, 방문자가 많이 찾는 곳일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더 클릭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때 같은 내용이라 하더라도 글 제목이나 본문에 들어가는 키워드를 다르게 설정하면 보다 많은 노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천국제공항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문서 중 상단에 위치한 첫 번째 문서는 ‘인천국제공항 주차장 이용방법입니다.

 

하지만 그 다음 순위부터 보이는 문서들은 모두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 인도장 관련 정보이지요. 이렇게 되면 자연스레 인천국제공항이라는 단어에만 익숙한 사용자들은 위의 문서만 읽고 이탈하게 됩니다. 반대로 ‘인천국제공항 발레파킹 이라고 입력한다면 어떨까요?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아래 탭 메뉴 중 쇼핑 영역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요즘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 시 배송기간 단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항 픽업 서비스처럼 빠른 시일 내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상품이라면 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SEO 핵심 도구 알아보기

구글 SEO 핵심 도구를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웹사이트 운영 전략 수립 및 개선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는 무료 툴입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

- 특정 이벤트 발생 시 자동으로 추적 코드를 삽입하거나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무효트래픽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 검색엔진 최적화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통합 관리 플랫폼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해야만 나의 블로그를 구글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

- Google Ads 키워드 광고 캠페인 집행 시 사이트 속도를 향상하는 설루션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Google Webmaster Tools)란?

- 브라우저 기반의 무료 서비스로 누구나 쉽게 자신의 홈페이지를 설정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란?

- 전 세계 최대의 검색 엔진인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통계 서비스입니다.특정 기간 동안 입력된 검색어들의 검색량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알리미(Google Alerts)란?

- 특정 주제에 대한 최신 정보를 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란?

- 온라인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최적화하며 운영하는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사이트 도구(Google Site Tools)란?

- 웹사이트 제작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PPT 및 웹사이트를 만들기 좋은 툴을 제공하여 편리하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방법 (애드센스 수익상승을 위한 기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에게는 필수 사이트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웹 분석 도구입니다. GA를 사용하면 방문자의 출처, 방문 페이지, 방문 시간,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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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전략 수립하기

구글 최적화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표 고객을 우선 정의해야합니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인 바로 시장 세분화 과정입니다. 먼저 타기팅할 대상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또한 전체 사용자들을 여러 집단으로 분류해서 각 집단별로 마케팅 활동을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0대 여성이라고 하더라도 화장품 구매 시 가격이나 브랜드를 중시하는 소비자와 성분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부적인 타깃 설정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작업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홍보 채널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Tistory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 하는 법 (단계별 가이드)

요즘 나 빼고 다하고 있는 월 100만 원 이상 꾸준한 수익을 불러와주는 효자부업! 부업에 본업으로 전환해서 진행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티스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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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잠재고객 페르소나를 만들어야 합니다. 가상의 인물을 만드는 것인데요.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만한 실제 연령대, 성별, 직업, 취미,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한 대표 이미지를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면 됩니다. ‘그들은 왜 이것을 필요로 할까? 라고 생각하면서 고민한다면 더욱더 공감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요소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찾아내야 합니다. 제품/서비스 또는 회사 소개 자료를 준비했다면 이제 그것을 바탕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해봅시다. 첫 번째로는 제목 짓기입니다.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되 너무 길지 않게 정합니다. 본문에서도 반복되어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사진 삽입입니다. 최소 5장 이상의 사진을 넣어주어야 하는데요. 특히 글 중간중간에 적절히 배치하여 내용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 첨부입니다. 글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흥미로운 영상을 활용하면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파악하기

구굴의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에서 생성된 페이지들을 크롤링해서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트렌드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여기서 특정 기간 동안 우리나라 국민들이 많이 검색한 단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주제에 대한 인기도와 관심도를 알 수 있고, 관련 뉴스 기사 및 연관검색어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방법 외에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네! 있습니다. 바로‘키워드마스터 라는 사이트인데요. 는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 데이터랩처럼 블로그 포스팅 제목 또는 태그로 사용되는 키워드별 조회량 추이를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해외 여러 국가의 언어로도 서비스되기 때문에 다양한 나라의 동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선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그 키워드 주변 순위부터 순차적으로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로 ‘전기자전거 를 입력했을 때 1위부터 10위까지의 조회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키워드 외에도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들을 추가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구글 SEO 파헤치기

구글 SEO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SEO는 구글 상위노출 로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최적화된 웹사이트 운영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키워드 : 핵심어 혹은 키어드라고 부릅니다. 구체적인 내용 없이 추상적인 개념이나 정보를 전달하거나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특정 단어나 문구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첫 페이지(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관련성이 높은 중요한 키워드를 선별하여 제목과 본문에 적절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제목 : 블로그 글의 주제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표현한 일종의 간판과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써야 합니다. 주로 볼드체 텍스트 및 이미지 활용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헤드라인 유형을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 : 전체 글이 담고 있는 콘텐츠의 양과 질을 나타냅니다. 최대한 자세하고 풍부하게 기술할수록 좋습니다. 문단 간격 조절 기능을 이용해서 줄간격을 조정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글자 크기 키우기/기울이기/밑줄 긋기/굵게 하기/글자색 변경 등 다양한 폰트 편집 기능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 시각적인 부분을 담당하며 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진 또는 동영상 파일을 말합니다. 포스팅하려는 대상물 즉 제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풍경, 인물, 사물 등 촬영 가능한 모든 소재를 담아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창작물로서 저작권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반드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 픽사베이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하며 상업적 용도로 사용 시 해당 업체와의 계약 여부를 따져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