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비 청구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앞으로 보험사에 실손, 실비보험 보험비를 청구할 때 요구절차가 간편해질 예정입니다. 그동안 보험금 청구를 위해 직접 방문해서 서류제출하셨나요? 이제는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14년 만에 변경되는 '보험업법 개정안' 귀찮아서 청구안 한 보험금 돌려받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목차.
✅ 실손보험 청구 방법
1. 실손보험 청구 방법 변경사항
2. 실손보험이란 무엇인가?
3. 보험금 청구 시 주의사항과 놓치기 쉬운 내용
4. 변경된 보험금 청구방법 장단점
5. 보험금 청구 Q&A
실손 실비 보험금 청구 총정리 가입자면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
이전까지는 보험금 청구를 위해서 직접 서류를 발급받고
팩스나, 방문신청을 통해 보험금 청구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보험사에 실손보험 보험비를 청구할 때 요구하는 과정이 간편해질 예정입니다.
1월 6일에 보험업법 개정안이 14년 만에 국회의 승인 문턱을 넘었기 때문입니다.
실손보험 간편하게 청구하고, 못 받았던 숨은 보험금까지 찾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실손보험 청구 방법 변경사항
사고, 골절, 부상, 암 등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 진단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 번에 쉽고 빠르게 보험금 청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청구하고 싶은 진료를 선택하여 의료기관에 진료비 영수증, 약재비 영수증 등 증빙서류만 요청하면 끝납니다.
만약 내가 골절로 인해 실손보험 상해 및 골절보험금을 받고 싶다면
진료받은 병원 데스크에서 보험금 청구 요청만 하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의료기관에서 제3의 중계기관을 거쳐 전자문서 방식으로 보험사로 전달하여 보험금 청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즉! 쉽게 요약하여 설명하자면
소비자 : 보험금 다 내놔!
- 소액 보험금 청구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그동안 보험료를 지불하고도 보험금 청구 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롭다고 생각하여
보험금을 포기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24년도에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아서 돌려받지 못한 금액이 3,211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험금 청구방식이 달라지면서 소액보험금이라도 놓치지 않고 모두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이 중요 기대 포인트입니다.
보험사 : 인력, 비용 모두 아끼자!
- 보험사들 대부분은 수많은 보험금 청구 서류를 확인하기 위해 인력, 비용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험금 청구 방식이 달라지면서 장기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이 절감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손보험이란 무엇인가?
지금까지 계속해서 언급했던 실손보험? 과연 무슨 뜻일까요?
✅ 실손보험이란?
실손보험이란 입원, 통원 치료를 받고 낸 의료비 중 일부를 돌려받는 상품을 뜻합니다.
실손보험은 현재 4천만 명 이상이 가입하면서 '제2의 건강보험'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부분 사람들이 가입한 상품입니다.
※ 보험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보험금 청구 시 주의사항과 놓치기 쉬운 내용
막연하게 아무 생각 없이 내가 실제로 지불했던 금액만 보험금으로 청구하게 되면
실제 지불했던 금액보다 더 적은 금액을 환급받게 됩니다.
보험금 청구할 때도 반드시 우리가 알아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내용만 알아도 기존에 돌려받았던 보험금보다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시 주의사항
-보험금 청구 시 이거 모르면 절대 안 돼!
◼︎ 보험금 청구 시 이것만은 주의해 주세요.
1. 청구 기한은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됩니다.
- 대부분 보험상품에는 보험금 청구 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각 보험상품별, 가입자별로 청구 기한은 가입 전 설정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청구 기한이 동일할 수 없습니다.
* 청구기한을 놓치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사고 발생 즉시 보험사에게 문의하여 청구 절차 확인 추천)
2. 보험상품별 정확한 보장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약관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자신이 계약한 보장 범위와 제외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장 내용이나 보험금 지급 제한 사유는 각 상품별 약관에 명시된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지 않고 청구할 경우 반려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보험금 청구 시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
1. 구비서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사고 및 부상 진료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는 보험금 청구의 핵심입니다.
의료기록, 경찰 사고 확인서, 수리비 영수증 등 청구할 보험 상품에 따라 서류가 달라집니다.
보험금 청구 시 빠르게 청구하고 싶다면 사전에 필요서류를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제 보험금 청구 방식이 변경되면,
의료기관에서 직접 보험사로 전달하기 때문에 서류제출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2. 보험약관과 보험증권은 반드시 보관하고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만약 분실했다면, 보험사를 통해 재발행을 요청할 수 있고, 약관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험약관과 증권을 왜 소지해야 할까요?
- 본인의 보험 상품이 어떤 특약이 가입되어 있고, 어떤 추가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지 약관과 증권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진료비 이외에도 추가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지만 확인하지 않고 청구한다면, 진료비만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아무리 소액이라도 무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 보험 상품별로 얼마 이하의 금액은 돌려받을 수 없는 상품들이 있긴 하지만,
충분히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을 단순히 소액이라는 이유만으로 보험금 청구를 미루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소액이라도 당연히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소홀하게 관리하시면 안 됩니다.
무시하고 청구하지 않았던 보험금을 조회해 보면, 꽤 많은 금액을 돌려받는 경우가 많이 존재합니다.
소액이라고 무시하셨나요?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금 얼마인지 1분 만에 확인해 보세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주관하는 보험조회 서비스로 본인인증 시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인증을 하지 않고 확인해보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변경된 보험금 청구방법 장단점
실손보험 청구 방법이 변경되면 과연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안 좋을까요?
✅ 변경된 보험금 청구 방법 장점은?
1. 보험금 청구 절차의 간소화
- 온라인 세상이 세상을 지배한다라는 말처럼 디지털화된 청구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번거로운 잡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오프라인 창구를 이용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직접 서류를 제출하고 보험을 신청할 수 있지만, 이제는 병원, 약국 등 의료기관에서 직접 필요 서류를 청구하여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보험 청구 처리 속도 향상
- 병원에서 직접 보험 청구를 진행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에서 필요한 서류를 즉각적으로 제출하고, 필요 절차를 유연하게 진행하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청구할 때보다 더욱 빠르게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처리 시간은 절약되고, 보험금은 더 빠르게 지급받고 일석이조 아닐까요?
하지만! 모든 일에는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 법이겠죠?
✅ 변경된 보험금 청구 방법 단점은?
1. 개인정보 보안 문제
- 온라인, 의료기관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입한 보험사에 따라 개인정보처리 방침과 보관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대부분 보험사는 보안이 뛰어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단점 중 하나입니다.
2. 의료기관의 업무 증가
- 기존에는 각자 개인이 보험금을 청구했다면, 이제는 모든 의료기관에서 직접 보험금을 청구해야 합니다.
물론 보험금 청구자들은 매우 편리해졌지만, 그만큼 의료기관 종사자분들의 업무로 전환됐기 때문에, 업무량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노령화 시대인 요즘 온라인 세상이 익숙하지 않은 노인분들의 경우 보험금 청구 방식에 대한 반감이 있을 수 있고, 잘 이해하지 못하여 시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시대가 찾아오면서 많은 개인 업무를 처리하는데 시간 절약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는 반면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마냥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시대는 아닙니다.
디지털, 온라인이 어색한 세대에게는 변해가는 세상이 두렵고, 걱정되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보험금 청구 Q&A
보험금 청구 방식이 변경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List를 모아보았습니다!
과연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것을 궁금해하고 있을까요?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Q1. 보험금 청구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의료기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 : 새로운 시스템에서 의료기관은 환자의 치료와 관련된 모든 서류를 준비하여 보험사에 직접 청구합니다.
환자가 직접 서류를 준비하고 제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환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Q2. 보험금 청구 시스템은 모든 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 아닙니다!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서 시행 중이지만, 아직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의료기관도 있습니다.
* 반드시 방문 전 해당 의료기관에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3. 의료기관을 통한 보험금 청구가 더 빠를까요?
A : 개인이 직접 서류를 준비하고 제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청구하는 방식이 개인이 직접 청구하는 것보다 더욱 빠르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에서 직접 서류를 제출하기 때문에, 필요 서류에 대한 이해도와 서류준비 과정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Q4.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를 직접 제공해야 할까요?
A : 대부분 모든 서류는 의료기관에서 직접 준비하여 제출합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보험계약자의 개인정보나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며, 환자가 직접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Q5. 의료기관의 보험금 청구 서비스는 추가 비용이 발생되나요?
A : 일반적으로 보험금 청구 서비스는 진료비에 포함되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의료기관에 따라 추가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Q6. 청구된 보험금 신청 내역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A : 대부분 보험사에서 청구가 완료된 후 보험금 지급 내역을 서면 또는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가입한 보험사에 문의하거나, 지급 내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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